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금융 스터디

수출 이해하기, 기업 입장에서 수출의 장점과 무역 장벽 등

by 블로써 2021. 1. 22.
728x90
반응형

수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수출이란 무엇인가 하면 한 국가에서 생산되어 다른 국가의 구매자에게 판매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말한다. 수입과 함께 수출은 국제 무역을 구성한다고 말할 수 있다.

 

 

 

수출 이해하기


수출(Export)은 사람과 기업에 상품에 대한 더 많은 시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대 경제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부 간 외교 및 외교 정책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경제 무역을 촉진하고 모든 무역 당사자의 이익을 위해 수출입을 장려하는 것이다.

 

리서치 회사인 스테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7년 세계 최대 수출국(달러 기준)은 중국, 미국, 독일, 일본, 그리고 네덜란드였다고 한다. 중국은 주로 전자 장비 및 기계류를 중심으로 약 2조 3천 억 달러의 수출을 기록했다. 미국은 주로 자본재 수출로 약 1조 5천억 달러를 수출했다. 약 1조 4천억 달러에 달하는 독일의 수출은 자동차가 주도했으며, 일본의 수출액은 약 6980억 달러에 달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네덜란드는 약 652억 달러의 수출을 기록했다.

 

 

 

기업 입장에서 수출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업은 다양한 이유로 제품과 서비스를 수출할 것이다. 수출은 상품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기존 시장을 확장할 경우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상당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수출하는 기업은 여러 시장으로 다각화하여 비즈니스 위험을 분산시킬 수도 있다.

 

해외 시장으로 수출하면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운영을 확장하여 단위당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시장으로 수출하는 기업은 새로운 기술, 마케팅 관행 및 해외 경쟁사에 대한 통찰력을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무역 장벽 및 기타 제한 사항


무역 장벽은 외국 경쟁으로부터 국내 제품을 보호하거나 특정 국내 제품의 수출을 인위적으로 자극하기 위해 고안된 정부 법률, 규정, 정책 또는 관행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대외 무역 장벽은 상품 및 서비스의 국제 교환을 제한, 방지 또는 방해하는 정부가 부과하는 조치 및 정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수출하는 기업은 고유한 과제를 안고 있다. 기업은 현지 수요와 규정을 충족하기 위해 해외 시장을 조사하고 제품을 수정하는 데 상당한 자원을 할당해야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수출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재정적 위험에 노출될 것이다. 계좌 개설, 신용장, 선불 및 위탁과 같은 결제 수집 방법은 본질적으로 국내 고객의 결제보다 더 복잡하고 처리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 수출은 고용, 생산 및 수익을 창출하여 국제 무역을 촉진하고 국내 경제 활동을 촉진한다고 할 수 있다.

 

 

 

수출의 실제 사례


전 세계로 수출되는 미국 수출 분야의 한 가지 예는 미국 고유의 위스키 유형인 버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미국 의회 결의에 의해 '미국 고유의 제품'으로 정의되었다.) 또한 주류가 켄터키 버번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켄터키 주에서 생산되어야 한다. 이는 스파클링 와인이 프랑스 샴페인 지역에서 생산되어 스스로를 '샴페인'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시장은 일반적으로 미국 버번과 특히 21세기에 켄터키 버번에 대한 갈증이 심해졌다. 그러나 2018년에 미국과 유럽 연합 및 중국 간의 무역 전쟁으로 인해 옥수수 기반 주류에 25 퍼센트 관세가 부과되어 많은 증류주, 수출 업체 및 유통 업체의 입에 신맛이 남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수출 요점정리하기


- 수출은 한 국가에서 생산되었지만 해외 구매자에게 판매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수출은 경제 이전의 가장 오래된 형태 중 하나이며 국가 간에 대규모로 발생한다.

- 수출은 새로운 시장에 도달하면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상당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 수출을 많이 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재정적 위험에 노출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