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적 경쟁은 많은 기업이 유사하지만 완벽한 대체품이 아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독점 경쟁 산업에서 진입과 퇴출의 장벽은 낮으며 한 회사의 결정이 경쟁사의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독점 경쟁은 브랜드 차별화의 비즈니스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독점적 경쟁 이해하기
독점 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은 독점과 완전 경쟁(순수한 이론적 상태) 사이의 중간 지점이며 각각의 요소를 결합하고 있다. 독점 경쟁을 하는 모든 기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모두 가격 결정자이기 대문이다. 장기적으로 수요는 탄력성이 높아 가격 변동에 민감하다. 단기적으로 경제적 이익은 양수이지만 장기적으로는 0에 가까워진다.
독점 경쟁을하는 기업은 광고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독점 경쟁은 일상생활에서 소비자에게 친숙한 여러 산업을 특징짓는 경쟁의 한 형태이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 미용실, 의류 및 가전제품이 있다. 독점 경쟁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가정용 청소 제품의 예를 사용한다.
기업 수
방금 새 집으로 이사했고 청소 용품을 비축하고 싶다고 가정 해보자. 식료품점의 적절한 통로로 가면 접시 비누, 손 비누, 세탁 세제, 표면 소독제, 변기 세정제 등 주어진 품목이 다양한 종류로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매해야 할 때마다 5개에서 6개의 회사가 귀하의 비즈니스를 위해 경쟁할 것이다.
상품 차별화
제품이 모두 동일한 목적을 제공하기 때문에 판매자가 다른 회사의 제품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옵션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다. 품질이 낮은 '할인' 품종이 있을 수 있지만 고가의 옵션이 실제로 더 나은지 여부를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불완전한 정보로 인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 간의 정확한 차이 또는 해당 제품의 공정한 가격이 얼마인지 알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독점적 경쟁은 다른 회사가 광범위하게 유사한 제품을 구별해야하기 때문에 무거운 마케팅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한 회사는 청소 제품의 가격을 낮추고 더 높은 판매를 위해 더 높은 이윤을 희생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가격을 올리고 품질과 정교함을 암시하는 포장을 사용하는 반대 경로를 택할 수 있다. 3 분의 1 은 '친환경' 이미지를 사용하고 환경 감시자의 승인 스탬프를 표시하여보다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판매할 수 있다. (다른 브랜드도 자격이 있을 수 있지만 표시되지 않음). 실제로 모든 브랜드가 똑같이 효과적 일 수 있을 것이다.
의사 결정
독점적 경쟁은 한 기업의 결정이 연쇄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충분한 기업이 업계에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과점에서 한 기업의 가격 인하는 가격 전쟁을 일으킬 수 있지만 독점 경쟁의 경우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가격 결정력
독점에서와 마찬가지로 독점 경쟁에있는 기업은 가격을 취하는 사람이 아니라 가격 결정자 또는 제작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을 책정하는 기업의 명목상 능력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매우 탄력적이라는 사실에 의해 효과적으로 상쇄될 것이다. 실제로 가격을 올리기 위해서는 기업이 실제 또는 인지 된 품질을 높여 경쟁사와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수요 탄력성
유사한 제품의 범위로 인해 독점 경쟁에서 수요는 매우 탄력적이라 할 수 있다. 즉, 수요는 가격 변동에 매우 반응할 것이다. 좋아하는 다목적 표면 세정제가 갑자기 20 퍼센트 더 비싸면 대체로 바꾸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며 카운터 상판은 그 차이를 알지 못할 것이다.
경제적 이익
단기적으로 기업은 과도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은 전체적인 경제적 이익이 제로가 될 때까지 경쟁을 증가시켜 시장에 진입 할 인센티브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경제적 이익은 회계 이익과 동일하지 않는다. 양의 순이익을 게시하는 기업은 기회비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경제적 이익이 없을 수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독점 경쟁 광고
독점 경쟁을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은 종종 이러한 유형의 시장 구조의 사회적 비용을 강조한다. 독점 경쟁 기업은 광고 및 기타 형태의 마케팅에 많은 실제 자원을 소비한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알지 못하는 다른 회사의 제품간에 실제 차이가 있을 때 이러한 지출이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제품이 독점적 경쟁에 가까운 완벽한 대체품에 가까운 경우 광고 및 마케팅에 소비되는 실제 자원은 일종의 낭비적인 임대 추구 행동을 나타내며 이는 사회에 사장 손실을 초래할 것이다.
독점적 경쟁의 주요 요점
- 독점적 경쟁은 유사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많은 산업에서 발생한다.
- 독점과 달리 이 기업들은 공급을 줄이거 나 이윤을 높이기 위해 가격을 올릴 힘이 거의 없다.
- 독점적 경쟁을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시장 수익을 초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을 차별화하려고 한다.
- 독점적 경쟁을하는 기업들 사이에서는 무거운 광고와 마케팅이 흔하며 일부 경제학자들은 이것을 낭비라고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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