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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금융 스터디

라스트 마일의 뜻과 다양한 의미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등)

by 블로써 2024.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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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 마일, Last Mile

 

 

 

라스트 마일이란 무엇인가?


먼저 라스트 마일(Last Mile)이란 마라톤 또는 다른 스포츠 경기에서 도착 지점이나 어떤 목표에 다다르기 전 최종 구간을 의미한다. 그래서 다른 분야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자주 사용되곤 한다.

 

유통 업계에서는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Last Mile Delivery)라는 용어로 사용되는데, 상품을 소비자 직접 전달하기 위한 마지막 배송 구간을 의미한다. 마라톤의 마지막 구간이 선수들에게 정말 힘이 들듯이 물류에 있어서도 해당 구간 역시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경향성이 내포되어 있다.

 

경제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는데, 최근 지속되는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목표 물가 달성을 위한 마지막 구간을 라스트 마일이라고 부르곤 한다. 이 역시 목표 물가를 달성하는 마지막 힘겨운 구간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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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을 10%에서 3% 정도로 낮추는 것보다 3%에서 2%로 낮추는 마지막 구간이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이렇듯 라스트 마일은 마라톤에서 사용되는 본래의 의미처럼 마지막 힘겨운 구간을 뜻한다.

 

 

 

라스트 마일 이해하기


통신 및 미디어 콘텐츠의 전달은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의 경계선까지 물리적 제품의 경우 즉각적이고 매우 빠르다. 도시나 대도시 지역의 가장자리로 이어지는 간선을 상상해 보자. 가지와 잎처럼 빽빽하게 들어찬 건물과 거리에 퍼져 일하고 생활하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도시의 가장자리는 도시 내부에 있는 고객 중 라스트 마일이다.

 

광대역 케이블, 위성, 무선을 포함한 통신 및 미디어 제공업체는 TV, 데스크톱 컴퓨터, 모바일 장치에서 데이터 및 스트리밍 기능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절한 대역폭을 보장하기 위해 기존 전송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을 지출한다.

 

이러한 서비스 제공업체가 "라스트 마일 문제"에 대한 기술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의 특성으로 인해 이러한 솔루션은 완료 시 더 이상 사용되지 않거나 최신 기술이 아닐 위험이 있다.

 

아무튼 라스트 마일은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 특히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마지막 단계를 의미한다. 운송, 공급망, 제조와 소매업의 맥락에서 사용될 때는 운송(딜리버리)의 마지막 구간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공급망 관리에서 라스트 마일은 허브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패키지를 운송하는 어려운 마지막 부분을 나타낸다. 라스트마일 배송의 문제로는 비용 최소화, 투명성 보장, 효율성 향상, 인프라 개선 등이 있다. 제품 배송 과정의 마지막 부분(최종 유통 센터에서 최종 고객까지)은 가장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인터넷 산업에서 라스트 마일은 고객에게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네트워크의 마지막 구간을 의미한다. 라스트마일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나 물리적 재화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마지막 단계를 말한다. 라스트 마일 물류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며 적시에 효율적으로 진행하려면 상당한 양의 계획이 필요하다.

 

 

 

라스트 마일 로지스틱스(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제품 배송을 위한 라스트 마일 물류는 전자상거래 시대에 소매업체의 핵심 초점이 되었다.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사회에서는 온라인으로 주문한 제품의 빠른 배송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객에게 낮은 비용 또는 무료로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소매업체는 경쟁 우위를 갖는다.

 

아마존은 타사 서비스와 자체 차량을 활용하여 라스트 마일을 통해 고객에게 패키지를 배송한다. 경쟁을 위해 다른 소매업체는 대도시 지역에 최대한 가까운 유통 센터를 설정하는 데 더 많은 투자를 한 다음 UPS, USPS, FedEx 및 지역 택배 서비스와 계약하여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도시 지역에서는 중앙 비즈니스 구역에 있는 소매점, 레스토랑 및 기타 상인으로의 배송이 혼잡과 안전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많아 라스트 마일 실행이 더욱 어렵다.

 

 

 

라스트 마일과 암호화폐


 

라스트 마일 문제는 지난 몇 년 동안 암호화폐의 맥락에서 다시 나타났다. 특히, 이 경우 라스트 마일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송금 등 국가간 결제에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비트코인 수령인은 이를 사용하기 위해 현지 통화로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암호화폐 거래는 빠르고 효율적이며 비용 효과적인 송금 방법을 제공할 수 있지만, 라스트 마일 문제는 여전히 많은 저개발 국가에서 방해가 되고 있다.

 

 

 

라스트 마일 핵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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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스트 마일은 최종 사용자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짧은 지리적 거리를 나타낸다.

2. 통신에서 라스트 마일은 공급자의 트렁크에서 집까지 케이블이나 배선을 상대적으로 비싸고 복잡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3. 라스트 마일 물류는 이러한 지역으로 배송하는 상품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경향이 있다.

4. 라스트 마일 물류는 서비스 제공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큰 비즈니스이자 중심 초점이 되었다.

5. 제품 배송을 위한 라스트 마일 물류는 전자상거래 시대에 소매업체의 핵심 초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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