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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금융 스터디

미국 생산자물가지수 PPI 이해하기, 소비자물가지수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by 블로써 2024.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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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물가지수 PPI

 

 

 

생산자물가지수 (PPI, Producer Price Index)


생산자물가지수는 미국 노동통계국(BLS)에서 매월 발표하는 지수이다. (대한민국은 한국은행에서 매월 공표) PPI는 국내 생산자가 내수 생산량에 대해 받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다. 이는 산업 및 제품 범주별로 생산자 가격을 측정하는 수천 개의 지수로 구성된 도매 수준의 인플레이션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국내 생산자가 생산량에 대해 받는 판매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다고 언급했다. 여기서 PPI에 포함되는 가격은 다양한 제품과 일부 서비스에 대한 '첫 번째' 상업 거래에서 나온 것을 말한다. 생산자 물가 지수는 산업과 기업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을 살펴보는 지표이다.

 

PPI를 이용하여 소비자가 최종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격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많은 분석가들은 CPI가 발표되기 전에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도구로 PPI를 참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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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8년까지 PPI는 도매물가지수(WPI)로 알려졌습니다. 1982년에 BLS는 모든 생산자 물가 지수 기준을 100으로 재설정했다.

 

 

 

생산자물가지수 이해하기


PPI는 제품 제조 업체나 서비스 공급업체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상황에 따라 디플레이션)을 측정한다. 생산자 가격이 소비자에게 부과되는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의 가격 추세는 오랫동안 갈라지지 않을 것이다. 단기적으로 도매 및 소매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유통 비용, 정부 세금 및 보조금으로 인해 달라질 수 있다.

 

BLS(미국 노동통계국)은 설문 조사 기준일 다음 달 두 번째 주에 구성 산업 및 제품 지수와 함께 생산자물가지수를 발표한다. 이는 체계적으로 샘플링된 25,000개 이상의 생산업체가 온라인으로 자발적으로 보고한 약 100,000개의 월별 가격(견적)을 기반으로 한다. (미국 전체 상품 생산량과 서비스 가치 기준 약 69%를 대상으로 함)

 

구성요소인 제품 및 서비스 지수는 생산자 가격의 전반적인 변화를 계산하기 위해 해당 카테고리의 산출물 가치를 기준으로 가중치를 부여한다. PPI는 인플레이션을 예측하고 주요 가격을 기반으로 민간 계약의 에스컬레이터 조항을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업종별 가격 변동을 추적하고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추세를 비교하는 데도 중요하게 사용된다.

 

 

 

생산자물가지수가 표시되는 방법


Producer Price Index

 

미국 노동통계국은 매달 10,000개 이상의 제품 및 산업 가격 지수를 생성하며 이를 PPI 계산에 사용한다. 계절적 조정 여부에 관계없이 게시되며 산업 수준 분류, 상품 분류 및 첫 번째 수요-중간 수요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1. 산업 수준 분류 (Industry-Level Classification)

PPI에는 업계 외부에서 판매된 생산량을 기준으로 500개 이상의 각 산업 범주에서 받은 생산자 가격 지수가 포함되어 있다. 범주는 생산, 고용, 소득 및 생산성에 대한 업계 수준 데이터를 보고하기 위해 다른 릴리스에서 사용되는 범주와 호환된다.

 

2. 상품 분류 (Commodity Classification)

상품 분류는 생산자의 산업을 무시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격을 기준으로 산출물을 그룹화한다. PPI 보고서는 상품에 대해 3,800개가 넘는 상품 가격 지수, 서비스에 대해 약 900개 이상의 상품 가격 지수를 발표한다.

 

3. 최종수요-중간수요 (Final Demand-Intermediate Demand)

첫 번째 수요-중간 수요 지수는 제품별로 구성된 상품 지수를 사용하여 구매자의 경제적 정체성과 판매된 상품에 추가 가공이 필요한지 여부를 기반으로 생산자 가격을 측정한다.

 

PPI 보고서는 600개 이상의 FD-ID(최종수요-중간수요) 지수를 공개한다. 중간 수요 지수와 구별되는 최종 수요 지수는 최종 수요에 대한 PPI를 반영하는 헤드라인 PPI 수치에 도달하는 데 사용된다.

 

 

 

생산자 물가 지수(PPI)와 소비자 물가 지수(C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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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I와 CPI는 모두 월별 가격 변화를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한 경제 지표이다. 그러나 그들은 다른 관점에서 가격을 반영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PPI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첫 번째 상업 거래를 기준으로 가격을 측정한다. 이는 소비자가 겪는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소비자 물가 지수와 대조된다.

 

CPI의 초점은 최종 판매에 있다. 하지만 이 두 지수는 측정된 가격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PPI와 CPI 사이에는 고려해야 할 중요한 구성 차이도 있다. 이러한 구별은 각각에 포함된 것과 제외된 것을 기반으로 한다.

 

예를 들어, PPI는 총 주택 비용에 대한 가격 변동을 측정하지 않는 반면, 귀속 소유자의 임대료 등가물을 포함하는 CPI의 주택 범주는 전체 지수의 1/3을 차지한다. 한편, PPI에는 의료 서비스 부문의 비중이 약 16.6%로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미국 국내총생산(GDP)에서 해당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20%에 달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반면 의료 부문 CPI 비중은 8%다. 이는 제3자 의료비 환급을 측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은 CPI와 달리 PPI에는 수입품 가격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대로, PPI에는 수출 가격이 포함되지만 CPI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CPI와 PPI는 모두 인플레이션을 측정한다. PPI는 생산자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을 측정한다. 일정 기간 동안 생산량에 대해 받는 평균 판매 가격이다. CPI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을 측정한다. 일정 기간 동안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생산자물가지수 핵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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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산자물가지수는 상품 및 서비스 생산자에게 지불되는 가격의 변화를 측정한다.

2. 한국은 한국은행, 미국은 노동통계국에서 매월 발표한다.

3. PPI는 도매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반면, 소비자 물가 지수는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을 측정한다.

4. PPI 지수는 제품 및 서비스, 산업, 구매자의 경제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최종 수요 PPI의 전반적인 월별 변화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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