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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금융 스터디

애플의 가장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라인 (사업분야) 5가지 소개

by 블로써 2021.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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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에 설립된 애플(Apple Inc.)은 2018년에 시가 총액이 1조 달러(약 1,100조 원)를 넘어선 최초의 미국 기업이 되었다. Apple의 매출, 이익 및 주가의 놀라운 성장은 역사적으로 iPhone 제품의 견조한 판매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iPhone 및 기타 기술 하드웨어 장치의 판매가 둔화됨에 따라 회사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서비스 제공 업체 중 하나로 변모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애플의 2019 회계 연도는 일련의 기복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서비스 수익을 늘리는 데 성공했으며 iPhone 및 MacBook 노트북과 같은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의 수익은 2018년 수준보다 다소 떨어졌다.

 

2020년 1 분기 동안 Apple은 855억 달러에서 890억 달러 (약 94조 원에서 98조 원) 사이의 매출을 예상했다. 그러나 실제 매출은 918억 달러(약 100조 원), 순이익은 222 억 달러 (약 24.5조 원)를 발표했으며 이는 순이익과 매출 모두에서 역대 최고 기록이었다.

 

 

 

애플의 새로운 프로필

애플의 핵심 비즈니스 라인 (사업분야)

 

Apple의 서비스 사업은 앱 스토어(App Store)와 애플 뮤직(Apple Music)이 주도하고 있다. 2019년 5월 Piper Jaffray의 애널리스트인 Michael Olson은 각 사업부의 가치를 평가 한 후 종합 평가 추정치를 위해 결합하는 분석을 사용하여 애플이 서비스 비즈니스를 너무 발전시켜 5,200 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올슨은 애플의 하드웨어 사업이 3,888 억 달러에 불과하다고 추정했다. 이것은 Apple의 서비스 사업이 하드웨어 사업보다 더 가치 있게 만들 것이다.

 

2019 회계 연도에 Apple은 순이익 552 억 5 천만 달러에 매출 2,605 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9 년 1 분기 수익은 주당 4.18 달러였다. 당시 이것은 회사에 있어 사상 최고였다. 하지만 2020 년 1 분기에 주당 순이익은 최대 4.99 달러였다.

 

2019 회계 연도에 회사의 iPhone 사업은 전체 매출의 약 54.7 퍼센트를 차지했다. 애플의 비즈니스 중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 부문은 매출의 약 17.7 퍼센트를 차지하여 전체 매출의 9.8 퍼센트를 창출한 맥 라인보다 앞서 있다.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부문은 매출의 9.4 퍼센트를 차지하고 iPad는 8.1 퍼센트를 차지했다.

 

다음은 가장 수익성이 높은 Apple의 5 가지 비즈니스 라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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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핵심 사업 부문 5가지

1. 아이폰

 

Apple의 핵심 제품인 iPhone은 2009년 이래 세계 5대 스마트폰 공급 업체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2019년 12월 28일로 끝나는 2020년 회계 연도 1분기 동안 아이폰 매출은 55.96억 달러이다. (한화 약 6조 원) 전반적으로 애플이 보고한 분기 수익과 매출은 월스트리트 분석가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높았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새로운 아이폰 모델의 인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회계 연도의 1분기는 연말연시와 10월, 11월, 12월 중 가장 수익성이 높은 3개월을 다루기 때문에 Apple에게 매우 중요한 기간이다.

 

지난 분기 아이폰 판매 감소는 중국의 둔화, 아이폰 교체주기 연장,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한 것이다. 애플의 ‌ 아이폰 11‌은 출시 이후 Apple의 베스트셀러 스마트폰이 되었다. Apple의 2020년 1분기 연말연시 실적과 관련하여 CEO 팀 쿡(Tim Cook)은 "우리는 아이폰 11 및 iPhone 11 Pro 모델에 대한 강력한 수요와 서비스 및 웨어러블에 대한 역대 기록에 힘입어 Apple의 분기 별 최고 매출을 보고하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말했다.

 

 

2. 서비스

 

애플의 서비스 부문은 2019년 회계 연도에 463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2020년 회계 연도 1분기에 127억 2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한화로 각각 51조 원과 14조 원 정도이다. 2019 회계 연도에 Apple의 서비스 사업은 총 마진이 63.7 퍼센트로 회사 제품 부문의 총 마진 32.2 퍼센트의 두 배에 육박했다. 전체적으로 Apple의 구독 비즈니스 (구독 앱 포함)는 전년 대비 40 퍼센트 성장했다.

 

이 수익은 iCloud 저장 서비스, 애플 뮤직 구독 및 애플케어 보증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판매하여 발생한다. 애플에 따르면 Apple 플랫폼에는 4억 5천만 건 이상의 유료 구독이 있다고 한다. 2010년에 Apple의 서비스 사업 매출은 52억 달러에 불과했다. 그 후 2년 동안 거의 두 배인 102억 달러로 증가했다. 그 이후로 분기 별 서비스 수익은 급증했으며 Apple의 CEO인 Tim Cook은 이러한 성장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최근에는 스트리밍 영화 및 TV 서비스, 새로운 비디오 게임 구독, 다른 금융 결제 대기업과 경쟁할 Apple Card 등 애플의 서비스 사업에 몇 가지 추가 사항이 있었다. Apple 아케이드 및 Apple TV +와 같은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 중 일부의 성능이 2020년 1분기 재무 결과에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3. 맥(Mac)

 

Mac을 기반으로 구축된 Apple의 개인용 컴퓨터 사업은 2019논 회계 연도에 25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한화로 약 28조 원이다. 개인용 컴퓨터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둔화됨에 따라 Mac의 Apple 성장 기여도는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2019년 회계 연도 4분기 동안 Mac 제품은 회사 매출의 약 11 %에 불과했다. 그러나 전략적 관점에서 볼 때 Apple의 개인용 컴퓨터 비즈니스는 iOS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는 광범위한 상호 연결된 제품군의 일부이기 때문에 회사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4. 아이패드

 

애플이 2010년 아이 패드를 출시했을 때, 그것은 시장에 출시된 최초의 상업적으로 성공한 태블릿 컴퓨터가 되었다. 출시 후 첫 3 개월 동안 이 디바이스는 3백만 개 이상 판매되었다. 2019년 4분기 기준으로 iPad는 전 세계 태블릿 시장에서 36.5 % 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2019년 회계 연도에 iPad 매출은 213억 달러였다. 한화로는 23조 원이다.

 

 

5.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애플의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부문은 에어팟(AirPods), 애플워치(Apple Watch) 및 HomePods와 같은 기기로 구성된다. 이 부문은 2019년 회계 연도에 24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한화로 약 27조 원. Apple은 이 범주의 제품 출시를 늘리고 있다. 이 회사의 인기 있는 무선 헤드폰인 2세대 AirPods는 2019년 상반기에 출시되었고 소음 제거 AirPod Pro 무선 헤드폰은 2019년 10 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애플 비즈니스 라인 핵심 요약

- Apple의 매출, 이익 및 주가의 놀라운 성장은 역사적으로 아이폰(iPhone) 제품의 견조한 판매에 의해 주도되었다.

- iPhone 및 기타 기술 하드웨어 장치의 판매가 둔화됨에 따라 회사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서비스 제공 업체 중 하나로 변모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 2019 회계 연도에 회사의 iPhone 사업은 전체 매출의 약 54.7%를 차지했다. 회사의 서비스 부문은 매출의 약 17.7%를 차지했다. 맥(Mac) 판매는 총 수익의 9.8%를 창출했다.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부문은 회사 매출의 9.4%를 차지했다. iPad는 회사 매출의 8.1%를 차지했다.

- 2020 년 1 분기 동안 애플은 순이익과 매출 모두에서 각각 918 억 달러와 222 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본문에 대한 코멘트

다른 미국 기업이나 지수도 마찬가지겠지만, 개인적으로 애플은 투자에 있어 큰 깨달음을 주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아이폰이 막 출시했을 때 주가는 물론 매출과 순이익까지 10년 이상 우상 향할 줄 그때는 누가 알았을까?

 

아이폰은 단지 시작이었을 뿐이다.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그 순간의 급등은 장기적으로 단지 아주 작은 상승이었을 뿐이다. 그리고 나처럼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은 그 사실을 몰랐을 뿐이다.

 

패러다임의 변화, 그 변화를 예민하게 느끼고 그 중심 기업에 과감하게 장기 투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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