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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금융 스터디

창조적 파괴의 뜻과 원리, 그리고 사례 정리

by 블로써 2021.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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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시작, 창조적 파괴

 

창조적 파괴의 뜻과 의미, 그리고 원리는?


창조적 파괴는 혁신을 위한 길을 만들기 위해 오랜 관행을 해체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창조적 파괴는 1942년 오스트리아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Joseph Schumpeter)에 의해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슘페터(Schumpeter)는 창조적 파괴를 생산성을 높이는 제조 공정의 혁신이라고 설명하지만 이 용어는 다른 많은 맥락에서 사용하기 위해 채택되고 있다.

 

Schumpeter는 창조적 파괴를 "내부로부터 끊임없이 경제 구조에 혁명을 일으키고, 낡은 것을 끊임없이 파괴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산업적 돌연변이의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창의적 파괴 이론은 혁신을 위해 배치할 자원과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오랜 기간의 계획과 가정을 파괴해야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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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파괴 이론은 경제를 유기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으로 취급한다. 이것은 전통적인 캐임브리지 전통 경제학의 정적인 수학적 모델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평형은 더 이상 시장 프로세스의 최종 목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대신, 많은 변동 역학이 끊임없이 재형성되거나 혁신과 경쟁으로 대체된다.

 

파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과정은 필연적으로 패자와 승자가 나뉜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에 종사하는 기업가와 근로자는 필연적으로 불균형을 일으키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강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오래된 기술에 헌신한 생산자와 노동자는 좌초될 확률이 높다.

 

Schumpeter(슘페터)에게 경제 발전은 시장 내부의 힘의 자연스러운 결과이며 이익을 추구 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 넷플릭스(Netflix)는 현재 넷플릭스 효과(Netflix Effect)'로 알려지고 'Netflixed'로 알려진 디스크 대여 및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을 전복시킨 창조적 파괴의 현대 사례 중 대표적인 하나로 뽑히고 있다.

 

 

 

창조적 파괴의 한계는 무엇일까?


창조적 파괴를 설명할 때 Schumpeter는 반드시 그것을 지지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그의 작품은 부르주아지가 "일관적인 생산 혁명 [그리고] 모든 사회적 조건의 중단 없는 교란"에 대해 비난 한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팸플릿 인 "공산주의 선언문"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창조적 파괴의 예(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역사상 창조적 파괴의 예에는 헨리 포드(Henry Ford)의 조립 라인과 그것이 자동차 제조 산업에 어떻게 혁명을 가져 왔는지가 대표적으로 언급된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오래된 시장을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켰고 많은 노동자들을 직장에서 쫓아내기도 했다. 인터넷은 아마도 가장 포괄적인 창조적 파괴의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패자는 소매점 직원과 고용주뿐 아니라 은행원, 비서, 그리고 여행사이기도 하다.

모바일 인터넷은 택시 기사에서 지도 제작자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패자를 만들어 왔다. 프로그래머라는 분명한 예를 넘어서 승자가 많을 수도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인터넷에 의해 뒤집혔지만 창의적인 재능과 제품에 대한 요구는 동일하거나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많은 소규모 비즈니스를 파괴했지만 온라인에서 많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기도 했다.

 

슘페터가 지적했듯이, 요점은 진화 과정이 개선과 혁신에 보상을 주고 덜 효율적인 리소스 구성 방법을 처벌한다는 것이다. 추세선은 진보, 성장 및 전반적인 생활수준을 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창조적 파괴의 요점 정리


- 창조적 파괴는 생산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프로세스(낡은 프로세스)를 고의적으로 해체하는 것을 말한다.

- 이 용어는 철도 또는 우리 시대에는 인터넷과 같은 파괴적인 기술을 설명하는 데 가장 자주 사용되곤 한다.

- 헨리 포드(Henry Ford)의 조립 라인과 같은 창조적 파괴의 실제 사례를 관찰한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Joseph Schumpeter)에 의해 1940년대 초에 만들어진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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