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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금융 스터디

시장지배력이란 무엇인가? 그 뜻과 의미, 그리고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by 블로써 2021.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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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지배력, 판매자 또는 구입자가 상품의 가격·수량을 지배할 수 있는 힘

 

시장 지배력(Market Power)의 뜻과 의미


시장 지배력은 공급이나 수요 또는 둘 모두의 수준을 조작하여 시장에서 상품의 가격을 조작하는 회사의 상대적 능력을 나타낸다. 상당한 시장 지배력을 가진 회사는 시장 가격을 조작하여 이윤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잠재적인 신규 진입자에게 장애물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즉 진입장벽을 높일 수 있다.

 

시장 지배력을 가진 기업은 시장 점유율을 포기하지 않고 품목의 시장 가격을 설정하거나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종종 '가격 제조자'로 묘사되기도 한다. 그래서 시장 지배력은 가격 결정력이라고도 불린다. 밀이나 기름과 같은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많은 생산자가 존재하는 시장에서 생산자는 시장 지배력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 지배력의 이해


시장 지배력은 특정 제품 또는 일반적으로 해당 산업 내에서 회사가 시장 가격을 결정하는 데 미치는 영향의 수준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시장 지배력의 예는 스마트 폰 시장의 애플(Apple Inc.)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이 시장을 완전히 장악할 수는 없지만 아이폰 제품은 상당한 시장 점유율과 고객 충성도를 가지고 있어서 스마트폰 시장의 전체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상적인 시장 조건은 경쟁 제품을 생산하는 수많은 회사가 있고 상당한 수준의 시장 지배력을 가진 회사가 없는 완벽한 경쟁 상태이다. 완벽하거나 거의 완벽한 경쟁이 있는 시장(완전경쟁 시장)에서 생산자는 가격 결정력이 거의 없으므로 가격을 적절하게 책정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실제 실무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이론적 이상일뿐이다. 많은 국가에서 한 회사의 시장 지배력을 제한하기 위해 고안된 독점 금지법 또는 유사한 법률이 있다. 시장 지배력은 종종 합병에 대한 정부 승인의 고려 사항이기도 하다. 따라서 인수 회사가 독점을 구성하거나 과도한 시장 지배력을 가진 회사가 될 것으로 판단되면 합병이 승인되지 않을 것이다.

 

자원이나 원자재의 부족은 가격 결정력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경쟁 제품 공급자의 존재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석유 공급을 위험에 빠뜨리는 재난과 같은 다양한 위협은 경쟁 공급자가 존재하고 시장에서 경쟁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석유 회사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다.

 

여러 산업에 걸쳐 자원에 대한 광범위한 의존과 결합 된 석유의 좁은 가용성은 석유 회사가 이 상품에 대해 상당한 가격 결정력을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 지배력의 사례


예를 들어, 아이폰이 처음에 애플에 의해 소개되었을 때, 회사는 본질적으로 제품 출시와 함께 스마트 폰과 앱 시장을 정의했기 때문에 상당한 시장 지배력을 가지게 됐다. 그리고 단기간 동안은 독점 상태이기도 했다.

 

당시에는 아이폰을 조달하는 데 드는 비용이 높았고 경쟁 기기가 부족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었다. 따라서 iPhone 가격은 시장이 아닌 Apple이 처음에 설정했다. 최초의 경쟁 스마트 폰이 등장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은 가격 및 예상 품질 측면에서 계속해서 최고급 시장을 대표해 왔다. 나머지 업계가 앱의 서비스, 품질 및 가용성을 따라 잡기 시작하면서 Apple의 시장 지배력은 감소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더 많은 참가자들이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은 시장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애플은 저렴한 모델을 포함하여 더 많은 예산을 염두에 둔 소비자를 겨냥한 다양한 변형으로 새로운 iPhone 모델을 제공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 한 명의 구매자가 모든 시장 지배력을 가진 시장인 구매자 독점(또는 수요독점, Monopsonies)은 Joan Robinson의 1933년 책 'The Economics of Imperfect Competition'에서 이론화되었다.

 

 

 

시장 지배력의 구조


전체 경제 또는 특정 품목에 대한 시장에 적용되는 시장 지배력 측면에서 존재하는 세 가지 기본 시장 조건이 있다.

 

첫 번째는 이전에 언급된 완벽한 경쟁의 이상적인 조건이다. 완벽한 경쟁으로 인해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많은 회사 외에도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 진입하는 데 장벽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농산물 생산자가 상당한 양의 시장 지배력을 얻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농산물 시장은 비교적 완벽한 경쟁 시장의 사례로 종종 예시된다.

 

완벽한 경쟁 조건의 반대는 한 회사가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전체 시장의 적어도 일부에 대한 시장을 완전히 통제하고 원하는대로 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독점이라 할 수 있다. 제한된 독점은 종종 유틸리티 회사에게 허용되지만 가격 인상 능력은 일반적으로 정부 당국에 의해 제한되고 있다.

 

과점은 소수의 회사가 지배하는 시장을 의미하며 시장에 새로운 진입자에게 상당한 장벽이 있다. 과점 기업은 일반적으로 결합되었지만 개별 시장 지배력은 아니다. 과점의 예로는 신규 진입자에 대한 큰 장벽이 존재하는 비교적 적은 수의 회사가 통제하는 휴대폰 서비스 시장이 있다.

 

 

 

 

시장 지배력 요점 정리


- 시장 지배력은 공급, 수요 또는 둘 모두의 수준을 조작하여 시장에서 항목의 가격을 조작하는 회사의 상대적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 완벽하거나 거의 완벽한 경쟁이 있는 시장에서 생산자는 가격 결정력이 거의 없으므로 가격을 책정해야한다.

- 독점적 또는 과점적 시장에서 생산자는 훨씬 더 많은 시장 지배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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